10/2(토) 5-1차시 변수를 활용하는 코딩수학

 

  • 강의화질이 좋지않으면 화질을 설정에서 화질을 높여주세요!(사운드 이퀄라이징 때문에 인코딩을 하다보니 화면이 흐려질때가 있지만 화질을 높이면 문제가 없습니다!)
  • 영상을 시청한 뒤 아래의 과제들을 제출해주세요.

  • 각 과제 마다 코드를 입력하고 beginxyz와 실행버튼을 눌러보면 왼쪽에 창에서 결과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출전에 반드시 결과를 확인한 후에 "저장" 버튼을 눌러 과제를 제출해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거나 저장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과제가 제출되지 않습니다)

 

안녕하세요. 벌써 절반을 넘어 5차시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코딩수학으로 만드는 코딩나라 최종작품을 위한 작업을 진행할 것인데요.

오늘은 특별히 정직구원에 변수를 다뤄보는 심화된 과정 및 다양한 내장함수를 탐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는 여러분들이 최종작품을 상상하시면서 평상시에 주변 사물을 통해

'아, 저것을 수학으로 표현해봐야겠다'하는 것들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한 것들을 찾아서 표현해보려 노력하는 것을 지금부터 하지 않으면 마지막에 가서 뻔한 작품이 나오게 되므로 이제 조금씩 시간을 내셔서 자주 상상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시작해볼까요???

(먼저 정직구원 알고리즘에 대해 복습하고 오세요!)

 

beginxyz; item=6 집합{ 정 ( -12, 12, 1, z ) && z<10 ; 4 } 집합{ 정 ( 12, 12, 1, 10-z ) ; 5 }

우리는 층이 높아질수록 사각형이 커지는 것에서 사각뿔을 뒤집어 놓은 모양이 되는 것을 학습하였고, 이것을 활용하여 피라미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z(층)를 변수로 하여 반지름과 대응을 시키는 전략을 활용하였는데요!! 

자 그렇다면 만약 z변수를 다른 곳에 넣으면 어떻게 될까요?

아래의 코드를 실행하기 전에 먼저 상상을 해봅시다!

beginxyz; item=6 집합{ 정( z, -5 , 1, 2) && z<6 ; 16 } //집합{ 정( -5, z , 1, 2) && z<6 ; 10 }

 

 

위의 계단 모양의 구성물이 만들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z=1은 1층을 뜻하고 그 1을 x좌표에 대입하면 정(1, 3, 1, 2)의 1층부분이 만들어집니다.

이는 중심 (1, 3)에서 상하좌우로 2칸씩 늘어난 2*2+1=5, 즉 길이 5의 정사각형이 1층에 만들어집니다.

z=2는 2층을 뜻하고 그 2를 x좌표에 대입하면 정(2, 3, 1, 2)의 2층부분이 만들어지고

이는 중심 (2, 3)에서 상하좌우로 2칸씩 늘어난 2*2+1=5, 즉 길이 5의 정사각형이 2층에 만들어집니다.

즉 중심의 층이 높아지면서 정사각형의 크기는 고정된채 x축의 양의 방향(동쪽)으로 한칸씩 이동하며 계단모양이 만들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 z를 y좌표에 활용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위의 코드에 //표시를 지우고 실행하여 봅시다.

 

 

 

[ 과제 1 ] "저장" 버튼 꾸욱!

아래는 피라미드를 만들고 그안에 계단이 북쪽을 향하도록 만든 것입니다.

위에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계단이 북쪽을 향하도록 해봅시다.

단, 이번에는 doit명령은 사용하지 말아봅시다.

 

 

 

 

이번에는 정직구원을 다른 방법으로 이용해볼 수도 있겠습니다.

여기서 여러분들의 창의력이 필요합니다. 교집합(겹쳐지는 부분)을 잘 활용하면 보다 많은 것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코드를 볼까요?

beginxyz; item=6 집합{ 구(0, 0, 28, 15) ; 0} 집합{ 원(0, 0, 1, 33-z) ; 4} 집합{ 원(0, 0, 1, 35-z) ; 3}

 [ 과제 2 ] "저장" 버튼 꾸욱

beginxyz; item=6
집합{ 구(0, 0, 28, 15) ; 0}
집합{ 원(0, 0, 1, 33-z) ; 4}
집합{ 원(0, 0, 1, 35-z) ; 3}

다음의 코드에 대해 설명을 해봅시다.

정답을 제출할 때, 코드를 붙여넣기 하시고 주석으로 코드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고 저장버튼을 눌러주세요. 

 

 

 

[ 과제 3 ] "저장" 버튼 꾸욱

item=0번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창의적인 생각을 적어서 제출해주세요.

만약 벌써 코드를 생각해냈다면 코드를 적어서 보내주시면 가산점을!!!!!!!!!!!뜨든!!!!!!!

 

다음 게시글로 갈까요?? (아직 하나 남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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