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1일(토) - 2-1차시 집합 명령어: 정! 직! 구! 원!

  • 강의화질이 좋지않으면 화질을 설정에서 화질을 높여주세요!(사운드 이퀄라이징 때문에 인코딩을 하다보니 화면이 흐려질때가 있지만 화질을 높이면 문제가 없습니다!)
  • 영상을 시청한 뒤 아래의 과제들을 제출해주세요.

  • 각 과제 마다 코드를 입력하고 beginxyz와 실행버튼을 눌러보면 왼쪽에 창에서 결과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출전에 반드시 결과를 확인한 후에 "저장" 버튼을 눌러 과제를 제출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여러분 지난 첫시간에 doit명령어와 doitsxyz를 통해 성벽 및 각자 원하는 건축물의 일부를 디자인해보았습니다. (마우스 사용 및 cube 명령은 생략하기로 해요)

2차시에는 이제 본격적으로 이번 학기의 핵심주제인 집합명령어를 통해 정사각기둥, 직사각기둥, 구, 원기둥을 도입하여 더욱 다채롭게 여러분의 생각을 표현해보도록 합시다.

이번차시는 교재를 보면서 하시는게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아래를 눌러 다운받아주세요)

변수와 집합(참고용)

집합 명령어 교재(반드시 다운로드)

 

[첫번째 동영상]

그럼 이제 첫번째로 정사각기둥과 원기둥을 도입해볼까요?

예를 들어, 집합{정(10, 10, 1, 2)}은 위에서 보면 다음과 같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중심이 (10, 10)이고 밑바닥이 1층부터 시작하여 상하좌우로 2칸씩 늘어난 정사각형을 쌓은 기둥

아래의 코드를 볼까요?

beginxyz; item=6 집합{정(15, 15, 1, 5)} 집합{원(-15, 15, 1, 5)}

어마어마한 양의 큐브가 한꺼번에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꼭 하늘끝까지 기둥을 세워야한다면 너무 불편할 것 같죠?

그래서 이번에는 몇가지 조건들을 더 추가하여 조작해봅시다!!!

 

 

우선은 원하는 층수와 아이템을 바꿔봅시다.

집합{ 정 ( 중심의 x좌표 , 중심의 y좌표 , 밑바닥 시작 층수 , 반지름 ) && 조건추가 ; item 번호 }

 

 

(아래 코드를 봅시다)

beginxyz; item=6 집합{ 정(15, 15, 1, 5) && z<10 ; 9 } 집합{ 정(15, -15, 5, 5) && z<10 ; 9 } 집합{ 원(-15, 15, 1, 5) && z<10 ; 16} 집합{ 원(-15, -15, 5, 5) && z<10 ; 16}

 

 

 

[두번째 동영상]

 

자 그럼 이제 직사각기둥 명령어와 구의 명령어도 도입해봅시다.

직(a, b, c, d, e)에서 a와 b는 x, y 좌표, c는 맨밑바닥 층수, d와 e는 가로, 세로의 늘어난 길이와 관련이 있는 한편, 구에서는 a, b, c가 x, y, z(높이/층) 좌표를 뜻하고 d만 길이(반지름)와 관련이 있음을 유의해야합니다.

 

[참고] 직(a, b, c, d, e) 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정(10, 10, 1, 3)은 직(10, 10, 1, 3, 3)과 같음을 기억합시다.

(직사각형은 가로의 길이와 세로의 길이가 달라도 됨)

[참고] 터틀크래프트의 좌표계는 정수를 사용하기 때문에 원기둥이나 구의 모양이 예쁘지 않을 때에는 반지름의 크기를 키우면 좀 더 매끄러워집니다.

 

아래의 코드를 실행시켜볼까요?

beginxyz; item=6 집합{ 직(15, 15, 1, 2, 3) && z<10 ; 9 } 집합{ 구(-15, 15, 10, 8 ) ; 16}

 

 

 

 

[ 과제 1 ] "저장" 버튼 잊지마세요!

그림과 같이 반구를 만들어봅시다. 반지름의 길이를 20으로 통일하고 좌표와 조건을 잘 추가하여 아랫반구와 윗반구를 반들어봅시다.

 

 

 

잘하셨나요?? 이제 2-2로 넘어가서 다음 과제들을 마저 진행해봅시다!